요즘 업계에서 주목하는 회사로 HK이노엔을 꼽고 있는데, 어떤 회사인가요?
HK이노엔은 1984년 CJ제일제당의 제약사업부로 시작하여 2018년 한국콜마에 인수됐으며, 2020년 사명을 CJ헬스케어에서 HK이노엔으로 변경했습니다.

국내 제약업계에서 40년 이상 신약 개발에 힘써온 HK이노엔은 ‘고객의 더 나은 삶을 위해 건강한 세상을 만든다’는 사명을 바탕으로, 소화· 신장·면역·암 분야 전문의약품과 음료, 건강식품, 화장품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HK이노엔을 알 수 있는 구체적인 제품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대한민국 30호 신약 ‘케이캡(위식도역류질환)’, 세계에서 세 번째, 국내 최초로 개발한 EPO제제 ‘에포카인(조혈제)’, 만성콩팥병의 요독증 증상을 개선하고 투석 도입을 지연하는 ‘크레메진(구형흡착탄)’, 기초 및 영양수액제, 이상지질혈증 치료제 ‘로바젯’ 등의 전문의약품이 있습니다. 더불어 숙취해소제 ‘컨디션’, 갈증해소음료 ‘헛개수’, 제로칼로리 차 음료 ‘티로그’도 HK이노엔의 대표 제품입니다.

만성콩팥병 환자를 위한 신장질환 분야에서도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고 들었는데, 어떠한 제품들이 있나요?
만성콩팥병 환자의 빈혈치료제 ‘에포카인’은 1998년 국내 최초로 출시된 이후 5,000만 개 이상의 시린지가 생산되었고, 투석 환자의 빈혈 치료에 꾸준히 처방되고 있습니다. 또한 베트남, 필리핀, 태국 등 글로벌 수출도 진행하고 있으며, 올해 말 완공을 목표로 경기도 이천에 글로벌 수준의 바이오의약품 생산 신공장을 건설 중입니다.
특히 최근에는 기존 구형흡착탄 ‘크레메진’ 세립제에 이어 환자들이 더 수월하게 복용할 수 있는 ‘속붕정’을 출시하여, 만성콩팥병 환자의 복약순응도 개선에 힘쓰고 있습니다.


HK이노엔은 대한신장학회와 다양한 활동을 해왔는데요. 함께 걸어온 과거와 현재, 또 미래의 길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HK이노엔은 2005년 ‘크레메진(구형흡착탄)’을 국내에 처음 출시한 이후 대한신장학회의 주후원사로서 학술대회 후원과 K-STAR 임상 연구 등을 함께 진행해 왔으며 최근에는 대한신장학회의 “당뇨병콩팥병 진료지침 제2차 수정판”에 구형흡착탄의 진료 지침이 추가되기도 했습니다. 올해는 크레메진 국내 출시 20주년이 되는 뜻깊은 해로, 지난 20년간 만성콩팥병 환자 치료 발전을 위해 협력해 온 대한신장학회와의 협업이 더욱 의미 있는 해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최근에는 만성심부전과 만성콩팥병 적응증을 확보한 제품 ‘다파엔정’(다파글리플로진)도 출시했습니다. 앞으로도 국내 출시될 콩팥병 관련 약물의 도입과 개발에 크나큰 도움이 되는 대한신장학회의 자문과 학술, 임상 활동에 HK이노엔이 함께하겠습니다.

에포카인, 케이캡 등 HK이노엔이 개발한 신약들이 많은 환자의 치료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새로운 의약품은 무엇이 있을까요?
에포카인, 케이캡 등의 신약이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한 경험을 바탕으로 비만, 면역(아토피·건선), 변비 등 글로벌 경쟁력이 높은 분야의 파이프라인 발굴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현재 글루카곤 유사 펩타이드-1(GLP-1) 유사체 ‘에크노글루타이드’의 국내 임상 3상을 신청하여, 주 1회 주사로 투여하는 비만치료제를 개발 중입니다. 또한, 야누스키나제-1(Janus kinase-1) 억제 기전의 자가면역질환 신약 물질도 연구하고 있습니다. 이는 염증 부위에 국소적으로 작용해 JAK-1효소만 선택적으로 억제하는 아토피 피부염 치료제로 개발 중이며, 사람 대상의 바르는 제형은 현재 임상 2상을 신청한 상태로, 앞으로의 미래가 더욱 기대됩니다.

끝으로 HK이노엔의 포부와 각오를 부탁드립니다.
HK이노엔은 세계 세 번째, 국내 최초의 EPO 제제 ‘에포카인’, 국산 신약의 위상을 드높이고 있는 ‘케이캡’ 등의 연구 개발력을 바탕으로, 더 많은 환자들이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ESG 경영에 근간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도 적극적인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소아 당뇨 환자를 위한 ‘순애보’ 캠페인, 임직원 참여 기부 활동 등을 통해 회사의 슬로건인 ‘Heal the World, Better Life’를 실현하는 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HK이노엔은 대한신장학회와 협력하여 콩팥 질환 치료제 연구 및 진료지침 발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며, 환자 중심의 의약품 공급 및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활동을 이어 나가겠습니다.

[저작권자ⓒ 대한신장학회 소식지.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