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일 / 수련교육위원회 이사, 연세대학교 세브란스 어린이병원 소아청소년과 신장분과
대한신장학회에서는 그간 회원들에게 신장학 교육 컨텐츠를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온라인 교육 시스템인 e-Academy를 만들어 KSN 홈페이지에서 운영해왔습니다. 대한신장학회 수련교육위원회에서는 기존의 강의 동영상 모음집 형태의 온라인 교육시스템을 자기주도 학습이 가능한 e-Learning platform으로 개편하고 회원들의 수요에 맞게 제공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수련교육위에서는 최근 약 1년에 걸친 기간 동안 의견 수렴, 콘텐츠 제작 및 플랫폼 개편 작업을 진행하였으며, 이번 소식란을 통해 개편된 사이트를 회원들에게 소개할 수 있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이번 사이트 개편은 아래 몇 가지 기능에 초점을 맞추어 이루어졌습니다.
첫 번째, 온라인 교육 컨텐츠에 대한 접근을 회원의 관심분야에 따라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개편했습니다. 회원이 최근에 본 교육 컨텐츠들을 메인 화면에서 쉽게 접근을 할 수 있도록 하였고, 관심 강의로 선정한 경우 별도 탭에서 컨텐츠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를 통해 회원 개개인의 개별화된 학습 경험을 돕고 self-learning이 가능한 교육 플랫폼으로 거듭나고자 합니다.
두 번째, 전체적인 강의 컨텐츠 검색 기능을 강화했습니다. 한글-영어 표준용어를 수록하여 자체적으로 기본 단어들은 한글/영어 사이에서 번역이 되어 검색이 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전체 강의의 키워드 리스트를 개편하여 연관 강의들이 검색어에 따라 노출될 수 있도록 하여 편리하게 원하는 강의를 검색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세 번째, 전체 강의들의 분류를 새롭게 하였고, 신장학회 연구회들과 함께 발전하는 형태로 개편하였습니다. 기존의 신장학회 행사별 분류에서 신장학 주제별 분류 중심으로의 개편 작업을 수행하였고, 신장학회의 유관 연구회에서 개편-분류 작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관련 강의 컨텐츠들을 주제(chapter)에서 손쉽게 찾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아울러 기존의 행사별(event) 분류 또한 추가적으로 검색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해서 회원들의 다양한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도록 개편했습니다. 신장학회의 여러 연구회가 유관 챕터의 관리자 권한을 부여 받아 플랫폼을 함께 관리하고 발전시켜 나갈 수 있도록 하여 지속가능성을 확보하였습니다.
네 번째, 강의 컨텐츠들의 형태를 다양화하고 컨텐츠 화면을 개편했습니다. 기존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했던 동영상 강의 컨텐츠 외에도 프레젠테이션 파일, 문서 및 텍스트 파일을 포함한 다양한 형태의 교육 자료를 수록할 수 있도록 하여 이후에 더 폭넓은 내용을 담을 수 있는 플랫폼으로의 개편을 시도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기존 신장학회 디지털 병리(Digital Pathology) 부분은 이번에 플랫폼 내로 통합되어, 사구체신염 챕터 안에 새로운 형식으로 포함되었습니다. 아울러 기존의 동영상 컨텐츠 화면에서 자막 또는 연관된 초록 화면 및 연관 강의들이 노출되도록 하고, 동영상 재생 속도 조절 등의 기능을 수록하여 회원들에게 편리한 학습경험을 줄 수 있도록 했습니다.

다섯 번째, 대한신장학회 회원이 아닌 학생, 연구원, 간호사 들의 교육을 위하여 제한된 콘텐츠에한하여 교육을 제공하고자 네이버/카카오 등을 이용한 일반 회원 가입이 가능하도록 하면서 강의 컨텐츠의 접근 가능한 구분을 별도로 설정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강의 컨텐츠의 업로드, 키워드 관리와 같은 부분에서도 관리 기능을 개선하였고 회원 구분에 따라 수강할 수 있는 강의 코스 등을 신설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더욱 더 확장성이 있는 플랫폼으로 발전함과 동시에 잘 관리된 컨텐츠를 회원들에게 제공하고자 합니다.
여섯 번째, 혈액투석 간호사 교육 과정을 신설하였습니다. 기존의 투석 관련 교육 자료에서 필수 교육 컨텐츠를 선별하여 자막/더빙 작업을 통해 강의 자료를 만들었으며 이를 온라인 강의 코스 형태로 수강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 혈액투석 간호사 교육 과정을 모두 이수하고, 별도의 오프라인 교육을 함께 수강하게 되면 이수증을 발급하여 기본적인 혈액투석 간호사 교육을 촉진하는 것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위에 말씀드린 바와 같이, 이번 e-Learning platform 개편은 회원들의 더욱 편리하고 개별화된 학습을 돕고 앞으로 계속해서 발전해 나갈 신장학회의 교육 자료들이 체계적으로 관리되고 전달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아무쪼록 개편된 e-Learning platform이 신장학회 회원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본 개편 작업에 많은 도움을 주신 신장학회 내 여러 연구회와 수련교육위원회 위원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작권자ⓒ 대한신장학회 소식지.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