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선우 / 서울성모병원 장기이식연구소
저는 이번 KSN2021에서 ‘오가노이드 시스템을 활용한 유전적 결함 연관 콩팥병 발생 기전 연구’로 신장학연구재단(K-NRF)-기초연구비 수혜 대상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이렇게 영광스러운 신장학회연구비 수혜 대상으로 선정해주신 것에 대하여 대한신장학회에 우선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더불어 각 주제별 하나의 연구만 선정하다보니 안타깝게 선정되지 못하신 동료들에게 죄송하다는 말씀도 꼭 전해드리고 싶습니다. 이번 연구비를 수혜 대상으로 선정되기까지 물심양면으로 아낌없이 지원해주신 많은 분들, 특히 저희 서울성모병원 장기이식연구소분들께 깊은 감사의 뜻을 전합니다.
저는 생물학을 전공하고 가톨릭대학교 성의교정으로 온 뒤 지도교수님의 도움으로 거의 매년 대한신장학회에 참석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부족했던 저의 신장에 대한 이해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이번 연구비 수혜를 계기로 더욱더 열심히 연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신 것이라 생각하고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저는 주로 동물모델을 이용한 이식 후 장기간 사용하는 면역억제제 부작용에 대한 연구를 오랫동안 진행해왔습니다. 이러한 연구를 기반으로 최근에는 연구 트렌드에 발맞춰 iPSC를 활용한 환자맞춤 혹은 질환 모델링 컨셉을 도입하여 신장질환의 해결을 위한 연구의 전환 과정에 있습니다.
이번에 수행될 연구에서도 실제장기구조와 기능을 일부 닮았다고 평가되는 콩팥 오가노이드를 활용할 예정입니다. 특히 karyomegalic interstitial nephritis (KIN)환자유래 iPSC를 이용함으로써 질병 발병기전에 대한 심층적 이해, 질병 모델링에는 최적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다시 한번 연구비 수혜 대상으로 선정해주신 것에 대해 감사드리며, 학회와 학계의 성원에 보답하고자 좋은 성과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저작권자ⓒ 대한신장학회 소식지.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