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4월 코엑스에서 개최된 제43회 KSN 2023에 참여하게 된 한양대학교구리병원 신장내과 전임의 이선민입니다. 저는 올해 3월에 전임의로 근무를 시작하였고, KSN는 이번이 첫 참여입니다.
이전 KSN은 참여한 적이 없지만, 최근에는 주로 온라인으로 진행되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전공의 시절 참여했던 내과학회 등 여러 학회도 오프라인도 있었지만 주로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것들이 많았습니다. 전공의 때 코로나 시기를 거쳐 간 탓에 온라인 학술대회가 익숙했던 저에게 오프라인 학회로 진행되었던 KSN 2023은 새로운 경험이었습니다.
학회는 2023년 4월 27일 목요일부터 4월 30일 일요일까지 총 4일간 진행되었고, 저는 병원 근무로 목요일에는 참석하지 못하고 금요일부터 참여하였습니다.

금요일 첫 세션으로는 Fluid&Electrolyte 세션에 참석하였습니다. 영어와 한글이 함께 진행되는 형태였고 영어 강의의 경우에는 헤드폰을 통해 실시간으로 통역도 들을 수 있었습니다. Electrolyte Imbalance에 대한 여러 가지 기본적인 내용에 대해 언급해 주셔서 아주 유익했고 신장내과에 처음 입문하게 된 전임의로서 꼭 필요한 내용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오후에는 CKD 세션에 참석하였는데, 최근 연구되고 있는 CKD 관련 Biomarker 등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아직 임상에서 활용되고 있지 않은 영역이라 잘 몰랐던 내용이기에 흥미롭게 들을 수 있었습니다.

두 번째 날에도 오전부터 학회에 참석하였고, 첫 세션으로는 Diabetic Kidney Disease, KSN-KSCCM joint symposium에 참여하였습니다. Septic AKI에서 Blood Pressure Target을 낮게 잡아야 할지, 높게 잡아야 할지 debate를 유도하는 강의가 인상적이었고 아주 흥미롭게 들었습니다. 이후 10시 40분부터 진행된 Plenary Lecture는 Membranous Nephropathy에서 PLA2R 이외 다른 Marker들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오후에는 Hemodialysis 세션에 참가하였고, AVF 관리에 대한 내용 및 투석 환자에서 Parenteral Nutrition을 어떻게 해야 할지에 관한 내용이었습니다.
마지막 날인 일요일은 오전 세션만 진행되었습니다. 저는 마지막 날 보드리뷰 강의에 참여하였습니다. Heart-kidney Crosstalk in CKD, AKI to CKD Transition, Renovascular Hypertension, Lifestyle Changes for Preventing The CKD Progression, ADPKD, Diabetic Kidney Disease, Blood Pressure, Geriatric Patients의 투석 등 신장내과 전반의 다양한 지식을 얻을 수 있는 꼼꼼하고 열정적인 강의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저는 참석하지는 못했지만, 간호사 대상 강의 및 Intervention Hands on Session도 같은 날 진행되었습니다.


포스터 전시는 2층에서 진행되었고, 여러 방에 나누어져 전시되었습니다. 다양한 병원의 여러 케이스를 한눈에 볼 수 있어 유익했습니다. 학회 측에서 준비한 부스 투어나 제약회사의 제품 설명도 아주 흥미로웠습니다.
올해 전임의를 시작하고 배워야 할 것이 많은 저로서는 아주 유익한 시간이었고 많은 지식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세션 강의에서 얻을 수 있었던 지식적인 부분을 비롯해,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질의응답에 임하는 여러 교수님들의 열정적인 모습이 저에게 깊은 인상을 남겨주었습니다. 알찬 학회를 준비해 주신 여러 교수님, 학회 관련 종사자분들께 감사드리고, 다음 학회 참여도 기대하겠습니다.
[저작권자ⓒ 대한신장학회 소식지.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