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2023년 9월 21일부터 24일까지 대구 Exco에서 개최되는 5th Asia Pacific AKI & CRRT(APAC) 2023 학회의 조직위원장을 맡게 된 경북대학교병원 신장내과 김찬덕입니다. 먼저 여전히 COVID-19로 힘든 시기에 일선에서 수고하고 계시는 대한신장학회 회원님들께 인사를 드립니다.
COVID-19의 장기화로 2020년 이후 정상적인 학술대회 개최가 힘들어져 과거와 같은 활발하고 왕성한 학술활동에 많은 제약이 있었습니다. 신장학 여러 분야에서 새로운 진료지침들이 발표되고 있고 최신 지견의 습득과 교류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지만 이런 새로운 정보를 업데이트할 수 있는 학술대회가 충분하지 않음을 실감하고 있습니다.
2022년 5월 대한신장학회 이사장으로 취임하신 임춘수 이사장님의 중점 추진 사업 계획들 중 하나인 국제학술대회 활성화의 일환으로 APAC 2023을 유치하게 되었고 제가 조직위원장을 맡게 되었습니다. 실로 수년 만에 대한신장학회에서 유치한 국제학술대회의 조직위원장을 맡게 되어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면서 성공적인 학회가 될 수 있도록 차근차근 준비해 나가고 있습니다.

COVID-19 이후 AKI와 CRRT 빈도 및 관심이 증가하고 있고 실제로 COVID-19 이후 CRRT 시장규모가 2016년 173억에서 2021년 525억 이상으로 굉장히 빠른 규모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에 이번 APAC 2023에서는 AKI/CRRT 분야의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연사 분들을 초청하여 다양한 강의를 통해 표준화된 진료지침과 최신 정보를 습득하고 일반 연제 발표를 통해 국내외에서 연구된 훌륭한 연구 성과를 공유할 수 있는 내실 있는 학회가 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학회를 위해 황원민 사무총장, 조장희/박요한 부사무총장, 김세중 학술위원장, 백진혁/한승석/이정환/지종현 학술위원, 정병하 대외협력위원장, 이하린 대외협력위원, 강석휘 등록위원장, 강경표 편집위원장, 김좌경 재무위원장, 고강지 감사, 김용림/임춘수/한승엽/Prof. Ravindra Mehta(CRRT Inc.) 자문위원님들로 조직위원회를 구성하였습니다.
지난 몇 차례의 준비 모임에서 느꼈지만 조직위원회 위원분들 모두 열정적이셔서 알찬 학회로 잘 준비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지난 2022년 10월 7일 학회가 개최될 장소인 대구 Exco에서 학회 장소 시설 확인과 회의장 사용계획을 확정하기 위해서 조직위원회 회의를 가졌고 예상 참석인원 1,000~1,500명 규모로 회의장을 확정하였습니다. LED 모니터가 설치된 최신의 회의실로 구성되어 시설 및 공간 면에서 만족스러웠고 앞으로 학회 프로그램 구성, 등록, 간행, 초록접수 등을 추진일정에 맞춰 준비해 나갈 예정입니다.
8년 만에 개최되는 국제학술대회니 만큼 알차고 유익한 시간이 되도록 모든 면에서 최선을 다해 준비하겠습니다. 대한신장학회 회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2023년 9월 21일 대구에서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대한신장학회 소식지.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