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공헌위원회는 2022년 신장학회의 정식 위원회로 출범하였습니다.
서울대 임춘수 이사장님, 한병근 회장님, 구호석 이사님, 다수의 위원님들이 함께 참여하여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
사회공헌위원회 출범의 취지는 지금까지 신장학회가 질병을 치료하는 데 집중해 왔다면, 이제는 건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질병 자체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회적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는 것이며, 학문적 성과를 바탕으로 신장질환을 예방하고, 이를 둘러싼 다양한 환경을 변화시키려는 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대한신장학회가 지금까지 신장환자와 의료진을 위해 쌓아온 성과를 바탕으로, 우리 사회가 신장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 데 기여하고자 하는 것이 사회공헌위원회의 목표입니다.
2023년에는 신장학회 회원들을 대상으로 의료/사회봉사활동 현황을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콩팥병 홍보, 교육공헌, 대한신장학회 위상 고취와 해외 교류 증진을 큰 주제로 정하고, 그 세부 활동으로 걸음 기부 행사, 저개발국가 의료인 초청 교육, 그리고 콩팥병 환자를 대상으로 콩팥병 교육 세미나를 수행하였습니다.
이러한 활동들을 이어 받아 2025년 사회공헌위원회는 정지용 이사님, 조세민 간사님, 박우영 간사님, 김서린 위원님, 김용철 위원님, 노한 위원님, 박시형 위원님, 박혜인 위원님, 백충희 위원님, 서상현 위원님, 안신영 위원님, 안정남 위원님, 이장욱 위원님, 이충식 위원님, 이해경 위원님, 조현정 위원님, 최지영 위원님, 황선덕 위원님, 황진호 위원님, 총 19명의 멤버를 구성하여 활동하고 있습니다.
사회공헌위원회 위원님들은 이 위원회가 우리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분야에 대한 고민을 나누면서 몇 가지 사업을 추진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그 중 주요 사업으로는 전 세계 여러 국가에서 시행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우리나라 국민들의 소금 섭취량을 줄이기 위한 목표를 정하였습니다.
소금 섭취는 고혈압, 심뇌혈관 질환, 만성 콩팥병 등의 발생 위험도를 증가시킨다고 알려져 있으며, 이에 세계보건기구(WHO)에서도 만성질환의 극복을 위해 저염식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환자의 평소 소금 섭취량을 정확히 평가하려면 24시간 소변 수집을 통해 나트륨 배설량을 측정하는 방법이 가장 정확하지만, 이는 검체의 수집과 방법에 있어 제한점이 있습니다.
이에 24시간 소변 수집보다 상대적으로 간편한 단회 소변 수집으로 나트륨 배설량을 측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24시간 나트륨 배설량을 추정하는 공식들이 제안되었으나, 한국인 데이터를 활용한 공식은 아직 없었습니다.
나트륨 섭취량은 인구 집단의 식습관과 사회문화적 요인의 영향을 많이 받으므로, 한국인 특성을 반영한 24시간 나트륨 배설량 추정 공식 개발이 필요합니다. 이를 활용하면 진료 현장에서 환자들에게 소금 섭취량에 대한 인식을 고취시키고, 저염식 교육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위원회는 이러한 필요성을 바탕으로 24시간 소변 검사를 통해 한국인의 소금 섭취량 현황을 파악하고, 24시간 소변에서 나트륨양을 측정하여 소변을 통한 염분 섭취량을 추정하는 수식을 개발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1000명의 환자를 목표로 환자 등록 및 분석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거주 지역 및 신기능에 따라 우리나라 만성콩팥병 환자의 특성을 반영한 소변 나트륨 배설량 및 섭취량을 분석하고, 단회 소변 샘플을 통해 24시간 소변 나트륨 배설량을 추정할 수 있는 공식을 개발하고 타당성 평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한신장학회는 2022년 고혈압 및 당뇨병 환자 등 만성콩팥병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자가 콩팥검사 키트지 배포 캠페인’을 진행하여 만성콩팥병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고 조기 발견과 치료를 촉진하는 데 기여한 바 있습니다.
2025년 세계 콩팥의 날을 맞이하여 신장학회는 다시 한번 요 계량봉 배포 캠페인을 시행하였고, 이를 진료 현장에서 환자들에게 적용함으로써 소변 검사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신장질환의 조기 발견을 위한 검사를 홍보하였고, 이를 통해 만성콩팥병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고 조기 발견과 치료를 촉진하는 데 기여하였습니다.
이와 더불어, 일반 국민 건강 증진을 위한 9월 걷기 대회를 준비 중이며, 현장에서 직접 질의응답과 소통의 기회도 마련할 예정입니다. 아마 다음 호 KSN NEWS가 발간될 즈음에는 걷기 대회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사회공헌위원회는 앞으로도 “건강한 사회 구현에 기여하는 학회가 되겠습니다”라는 모토 아래, 신장질환의 예방과 조기 진단을 위한 대국민 홍보 및 교육 활동, 그리고 국민 건강 증진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사회공헌위원회 활동에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저작권자ⓒ 대한신장학회 소식지.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