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 맑음내과 개원 [25년 여름호]

편집부

news@ksnnews.or.kr | 2025-05-28 10:23:50

환자 맞춤 진료와 지속 가능한 투석 관리를 실현하는 병원

권윤재 / 창원 맑음내과 원장


Opening of Malgum Clinic in Changwon [Summer 2025 Issue]

English Summary

Dr. Kwon Yoon-Jae shares his experience transitioning from a hospitalist to founding a nephrology clinic in Changwon. His clinic focuses on personalized dialysis, especially hemodiafiltration for all patients. He highlights the freedom and speed in clinical decision-making compared to hospital settings. The clinic’s mission emphasizes sustainable, patient-centered care.



안녕하십니까? 창원 맑음내과 원장 권윤재입니다.

2023년 2월, 15년간의 봉직 생활을 마무리하고 맑음내과를 개원하였습니다. 종합병원에서 순탄하게 봉직의로 근무하다가 모험과도 같은 개원을 하게 된 이유는 환자들에게 제가 원하는 의료서비스를 100% 제공하고 싶다는 욕심 때문이었습니다.

제가 근무하던 병원 역시 수익보다는 환자분들께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을 우선으로 하는 좋은 병원이었지만 새로운 치료법이나 검사를 도입할 때 운영진의 결재가 필요한 구조였습니다. 개원을 통해 원장인 제가 원하는 대로 계획을 세우고 빠르게 진행할 수 있겠다는 생각에서 결단하게 되었습니다.


혈액투석여과 중심의 전문 진료

맑음내과는 인공신장실을 갖추고 있는 신장내과 전문 의원입니다. 특히, 본 인공신장실은 모든 투석 환자에게 기본적으로 혈액투석여과 치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다른 인공신장실과 차별화됩니다. 기존 혈액투석만으로는 제거되지 않는 중분자 노폐물이 축적되면 하지불안증후군, 피부소양증, 관절통과 아밀로이드증 등의 합병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혈액투석여과를 통해 이러한 증상을 완화하고, 생존율 향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연구 결과들이 있습니다.

이처럼 여러 가지 장점이 많은 혈액투석여과법이 보편화되지 못하는 이유는 추가되는 비용을 건강보험에서 보전해 주지 않는다는 점과, 치료 경험 부족으로 여러 기관에서 도입을 주저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대한신장학회 연보에 따르면 우리나라 말기신부전 환자 중에 일주일에 한 번이라도 혈액투석여과를 받는 환자는 17%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이러한 국내 사정에 달리 맑음내과는 오랜 기간 혈액투석치료를 시행해 온 경험을 바탕으로 초고령환자나 체구가 아주 왜소한 일부 환자를 제외한 대다수의 환자에게 혈액투석여과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경험 많은 간호진으로 이루어진 인공신장실

인공신장실의 중요한 의료 인력인 투석실 간호사도 10~20년 경력을 가진 전문 인력으로 구성되어 능숙한 혈관 천자로 환자분들께 편안함을 제공하고 있으며, 투석 중 저혈압 발생 등의 응급상황에도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처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환자분들의 식이요법 교육과 운동 처방 등 생활습관 교정에도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관리합니다. 투석 환자에게 흔히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인 고칼륨혈증과 고인산혈증, 부갑상선 기능항진증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관리하여 장기적인 합병증 예방에도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신속한 검사와 결과 제공

맑음내과의 또 다른 장점은 본원 자체적으로 임상병리실을 완비하여 전혈구검사와 혈액화학검사 그리고 소변검사 결과를 1시간 이내에 확인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만성콩팥병 환자분들은 신장 기능 검사뿐만 아니라 전해질 검사 결과도 실시간으로 확인하여 진료에 참조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반X-ray 촬영과 초음파 검사를 통해 당일 외래 진료 중에 결과를 제공하고 있어 환자분들의 만족도가 아주 높습니다.

혈액투석시술센터 운영

2025년 2월에는 혈액투석시술센터와 종합검진센터를 확장 오픈했습니다. 오랜 기간 인근 종합병원에서 투석 혈관 시술을 집도한 경험을 바탕으로 투석 환자의 생명선과 같은 투석 혈관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투석을 시작할 때 투석간호사가 일차적으로 혈관 상태를 확인하고, 이상 소견이 있으면 혈관 초음파 검사를 통하여 투석 혈관 혈류량 측정과 협착 부위 확인을 하며, 혈관 문제가 투석치료에 지장이 있다고 판단되면 시술까지 원스톱으로 진행합니다. 

그동안 통합창원시에서는 마땅한 투석혈관시술센터가 없어서 시술이 필요한 투석 환자들이 부산까지 원정 진료를 가야 했지만, 이제는 창원에서 시술이 가능해진 덕에 환자들이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종합검진센터 개설 – 건강관리의 시작점

맑음내과에는 종합검진센터가 개설되어, 5대 암 검진을 포함한 다양한 건강검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랜 기간 검진 진료를 해오신 소화기내과 이유정 원장님이 부임하여 위·대장 내시경은 물론 상하복부·갑상선·경동맥 초음파 등의 정밀검사를 시행하고 있으며, 필요시 추가적인 혈액검사 및 영상검사를 통하여 정확한 진단과 신속한 상담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검진 후 결과에 따른 맞춤형 건강 상담과 질환 예방 교육도 함께 제공함으로써 환자분들이 자신의 건강 상태를 보다 명확히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 대한신장학회 소식지.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