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신장학회 주후원사 DKSH Korea 소개 [25년 봄호]

편집부

news@ksnnews.or.kr | 2025-03-05 11:33:37

김경이 / DKSH Korea 헬스케어 사업부 마케팅

대한신장학회의 주후원사로 함께하게 된 DKSH Korea입니다. 오랜 기간 신장질환 치료에 헌신해 온 한국쿄와기린의 뒤를 이어 다시 인사드리게 되어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또한, 대한신장학회 KSN NEWS의 주후원사 소개 첫 회에 본 회사를 소개하게 되어 영광입니다. 앞으로도 신장내과 선생님들께 도움을 드리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DKSH라는 사명이 다소 생소하거나 외우기 어려운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DKSH는 스위스에서 시작한 두 회사, Diethelm Keller(디템 켈러)와 Siber Hegner(시바 헤그너)가 2002년 합병하면서 탄생했습니다. 창립자들의 이름에서 유래한 DKSH는 아시아 시장에서 새로운 기회를 열겠다는 비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DKSH 그룹은 헬스케어, 생활화학, 소비재, 기계의 4개 사업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중 헬스케어 사업부는 글로벌 매출 규모가 약 8조 원에 이르며, 8,000여 명의 직원으로 운영되는 DKSH 내 최대 사업부입니다.

한국에서는 신장내과 선생님들께 익숙한 ARB 계열의 고혈압 치료제 ‘아타칸’으로 시작했으며, 2024년부터 본격적으로 전문의약품 시장에서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아시아 주요 국가에서 쿄와기린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네스프’, ‘올케디아’와 같은 제품으로 활동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더불어 기존 한국쿄와기린에서 근무했던 영업, 마케팅, 학술 등 다양한 부서의 직원들이 DKSH로 함께 이동하여 업무의 연속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미 익숙한 담당자를 DKSH에서 다시 만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도 신장질환 환자 치료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함께 노력하며, 신뢰받는 주후원사가 되도록 힘쓰겠습니다.

DKSH Korea 사무실은 심평원 건물로 익숙하실 남부터미널 앞 명인타워에 위치해 있습니다. DKSH의 로고인 팬트리(Fantree)는 줄기 끝에서 여러 갈래로 뻗어 나가는 잎사귀의 모습을 형상화한 것으로, 다양한 분야의 연결과 성장을 상징합니다. 아직 이름과 로고가 낯설 수 있지만, 점차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DKSH가 선보이는 주요 품목 소개

DKSH는 네스프, 올케디아 등의 품목을 통해 신장질환 환자에게 더 나은 치료 기회를 제공하며 효과를 높이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1. 네스프(NESP)
네스프는 이미 잘 알려진 long-acting ESA(장기 작용형 에리트로포이에틴 제제)로, 오리지널 다베포에틴알파로 오랜 기간 안전성과 유효성을 입증한 제품입니다. 긴 반감기를 통해 다양한 투여 패턴(1주 1회, 2주 1회, 4주 1회)이 가능하며, 혈액투석, 복막투석, 비투석 만성콩팥병 환자에게 맞춤형 치료를 제공합니다. 또한, 정맥주사와 피하주사 간 동일한 투여량으로 경로 전환이 용이하며, 적은 용량으로도 효과적으로 헤모글로빈 변동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만성콩팥병 환자에게 보다 안정적인 빈혈 치료를 제공합니다.

2. 올케디아(ORKEDIA)
이차성 부갑상선기능항진증은 만성콩팥병 환자의 흔한 합병증 중 하나입니다. 기존 치료제인 시나칼세트(cinacalcet)는 효과가 뛰어나지만, 위장관 부작용과 CYP2D6 억제 작용으로 인한 약물 상호작용 우려가 있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된 올케디아(evocalcet)는 시나칼세트의 구조적 변형을 통해 동일한 효과를 유지하면서 부작용을 최소화한 신약입니다. 국내에서는 2024년 10월 건강보험 급여를 승인받았습니다.

올케디아는 1, 2mg 두 가지 용량으로 제공되어 1mg 단위로 세밀한 조절이 가능합니다. 용량별 효과는 기존 시나칼세트 25mg이 에보칼세트 2mg과 효과가 유사하며, 하루 1회 경구 투여가 원칙입니다. 일반적으로는 1mg으로 시작하며, 부갑상선호르몬 수치가 500pg/ml 이상으로 높고 칼슘 수치가 9.0mg/dl 이상인 경우 2mg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부갑상선호르몬과 칼슘 수치를 모니터링하면서 최대 12mg까지 용량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DKSH의 비전과 헬스케어 사업

한국은 글로벌 의약품 시장에서 15위권 안에 드는 큰 시장입니다. DKSH는 다양한 헬스케어 기업들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어 성장 기회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의약품의 허가, 유통, 마케팅, 영업, 학술 등 종합적인 활동을 통해 전 지역에서 전문의약품의 접근성과 가용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현재 신장질환의 치료를 위한 다양한 치료제군의 제품을 검토하고 준비 중이며, 앞으로도 환자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 신장내과 선생님들께 유익한 치료제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대한신장학회 소식지.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