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차병원 신장내과 교실탐방 [22년 여름호]

편집부

news@ksnnews.or.kr | 2022-06-03 11:59:40

환자 중심의 병원에서 산학연병 인프라를 갖춘 글로벌 의료기관으로 나아가는 신장질환, 신장이식, 연구를 아우르는 최고의 콩팥 지킴이를 꿈꾸는 병원

이유호 / 분당차병원 신장내과

분당 신도시 최초의 종합병원으로 개원한 차의과학대학교 분당차병원은 현재 글로벌 의료네트워크로 의료 한류 선도하며 7개국 81개 의료기관 1730여명 의료진 보유한 차병원 그룹의 대표 병원으로 성장하였다. 신장질환, 신장이식, 연구를 아우르는 최고의 콩팥 지킴이를 꿈꾸는 분당차병원 신장내과는 세계 의료를 선도하는 선진의료기관이자 글로벌 연구의 중심연구센터가 되고자 의료진, 연구진 등이 힘을 모아 매일 새로운 도전을 이어가고 있다.

최선의 진료와 최신의 의료를 선도하는 분당차병원 신장내과

차의과학대학교 분당차병원 신장내과는 1995년 분당차병원 개원 당시 1명의 신장내과 교수(안재형), 4명의 간호사로 시작하여 2013년도에 리모델링을 통한 확장을 하였으며 현재는 양동호 교수님, 김형종 교수님, 이소영 교수님, 정혜윤 교수님, 이유호 교수님으로 5분의 신장내과 교수님과 3명의 인공신장실 전담 전문의, 29명의 간호사가 인공신장실을 안전하게 도맡고 있습니다.

특히 경기남부 권역응급의료센터로 응급 중환자에게 중요한 지속적 신대체 요법을 위한 CRRT 전문 전담간호사가 있어 CRRT 운영 및 관리를 전담하고 있습니다. 신장내과 의료진과 매일 라운딩을 돌며 CRRT팀으로써 환자 정보를 공유하며 최적의 중환자 집중관리를 하여 응급중환자 및 내외과 중환자들에게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혈액투석실에는 총 50대의 Online HDF가 가능한 최신형 5008 FMC 혈액투석장비를 조기에 도입하여 배치하였고, 정수 시스템으로 EDI system이 갖춰져 있으며 TDMS으로 환자의 혈액투석 상태를 EMR과 연동하여 효율적으로 파악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코로나 감염 등 감염성 질환에 대처할 수 있는 격리실을 갖추고 있으며 총 8대의 중환자실 이동식혈액투석장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월 3,000건이상의 혈액투석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외래로 내원하는 혈액투석 환자는 약 220여 명이며, 활발한 사회 활동이 이뤄지고 있는 분당, 판교 생활권의 지역 사회 특성을 고려하여 직장생활을 함께 병행할 수 있도록 야간 혈액투석까지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복막투석 클리닉을 운영하고 있어 복막투석 환자들이 내원하여 필요한 검사 및 처치를 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하고, 1대 1 전화상담을 통하여 가정에서 복막투석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복막투석환자 재택관리 시범 사업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2000년부터 시작한 신장이식수술 또한 꾸준히 건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이식수술을 가능케 하기 위해 조직적합성검사, 수술 후 주기적 검사와 빠른 신장조직 검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식외과 의료진의 수술역량 또한 최고 수준의 역량이 결집하여 있습니다.

현재 분당차병원 신장내과는 신장이식 전문의, 장기이식코디네이터를 두고 신장이식이 필요한 만성 신부전환자를 KONOS(장기이식관리센터)에 등록, 관리하며 신장이식을 돕고 있으며, 현재 이식 대기자 등록수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말기신부전 환자의 희망이 될 수 있는 신장이식 환자 확충을 위하여 부단히 노력하겠습니다.

차의과학대학교 분당차병원 신장내과의 연구와 교육

분당차병원 신장내과의 연구에 대한 대단한 열정과 남다른 업적을 가지고 있는 교수님들의 연구는 각기 다양한 분야에 대하여 연구를 정진하고 있습니다. 분당차병원 글로벌 임상연구센터와 함께 안전하게 임상연구가 진행될 수 있도록 돕고 있으며 1상부터 4상까지의 임상연구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특히 글로벌 제약회사와의 IgA신증, 다낭성 신장질환 그리고 만성콩팥병 환자에 대한 임상연구를 성공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혈액투석 환자 등을 대상한 다기관 간의 RCT와 코호트 연구, 환자들의 혈액/소변 샘플 분석을 이용한 바이오마커 연구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차바이오 연구센터를 통해 신장내과 기초 연구실을 운영, 신장병에서의 미토콘드리아의 역할 규명 및 이를 활용한 치료 타겟 발굴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오가노이드 및 유전자 조작 쥐를 활용하여 다양한 질환에 연관된 연구에 매진하고 있으며 훌륭한 신장내과 교수님들의 지도 아래 연구원과 전임의 등 신장내과 교실 모두가 한 가족이 되어 기초 연구에 활발한 업적을 남기고 있습니다.

이러한 바쁜 연구와 진료 업무 사이에서도 차의과학대학교 의대학생들의 의학교육자로서 분당차병원 신장내과는 심도 있고 실직적인 의학 교육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매주 분과 컨퍼런스를 통해 최신의 논문 연구를 공유하고 환자 케이스 발표를 통해 학생부터 전공의와 교수진이 함께 배워갈 수 있는 교육과 토론의 장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의과대학생들과 교수의 친밀한 교류를 통해 학업 및 진로에 대한 도움을 주고자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차의과학대학교 분당차병원 신장내과의 비전과 목표

가족처럼 편안한 진료환경을 갖추기 위해 부단히 더욱 노력하고, 차병원 그룹의 글로벌 의료 네트워크를 통해 첨단의 의학연구를 수행하여 국내에서의 연구에 국한하지 않고 글로벌 의료 연구의 선두주자가 되는 것이 분당차병원 신장내과의 비전입니다. 

코로나바이러스 팬데믹 상황에 많은 어려움이 겪고 있는 현재이지만 꿋꿋이 노력해주시는 분당차병원 인공신장실 선생님들뿐 만 아니라 전국의 신장내과 선생님들 그리고 코로나 감염 확진자를 전담으로 도맡아 주신 코로나전담병원 인공신장실 선생님들께 존경과 감사의 말씀드리며 끝없이 발전하고 있는 대한신장학회의 일원으로서 분당차병원 신장내과 교실이 될 수 있도록 함께 나아가겠습니다.

 

[ⓒ 대한신장학회 소식지.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