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세계 콩팥의 날 [22년 겨울호]
편집부
news@ksnnews.or.kr | 2022-12-05 16:03:33
매년 3월 둘째 주 목요일은 ‘세계 콩팥의 날’(World Kidney Day, WKD)’입니다. 2006년부터 시작된 세계 콩팥의 날은 콩팥 건강의 중요성을 알리고, 다양한 콩팥질환과 만성콩팥병의 합병증을 막는 것을 목적으로 세계신장학회(International Society of Nephrology)와 국제신장재단연맹(International Federation of Kidney Foundations)을 중심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세계 콩팥의 날은 매년 전 세계 50여 개국이 참여해 콩팥 건강을 위해 질병을 예방할 수 있는 습관, 질병을 일으킬 수 있는 위험 요소, 콩팥병을 극복하는 방법 등을 알리고 있습니다. 대한신장학회에서도 ‘콩팥의 날’이라 명명하여 콩팥 건강의 중요성을 알리는 캠페인을 2007년부터 시행하고 있습니다.
콩팥의 날 행사의 목표는 고령사회가 심화됨에 따라 질병 부담이 커지고 환자의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치는 만성콩팥병에 대한 대국민 인지도를 강화하며 보다 많은 국민들에게 콩팥병 관련 정보를 쉽게 전달하고, 콩팥병의 위험성을 알려 조기 진단과 치료를 통한 적절하고 효율적인 만성콩팥병 관리 환경을 조성하기 위함입니다.
2023년 세계 콩팥의 날은 2023년 3월 9월 목요일이며 2023년 주제는 ‘Preparing for the unexpected, supporting the vulnerable!’입니다. COVID-19 같은 전 세계적인 유행병이나 각 지역의 지진, 홍수, 전쟁과 같은 상황은 콩팥병의 치료와 관리에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은 최근 2년의 경험을 통해 잘 알고 있습니다.
특히, 환자들이 의료 시설을 방문하는 동안 감염되거나 또는 COVID-19 이외의 필수 치료가 중단 또는 지연되는 등 문제를 야기하여 취약 계층에게 더욱 부담을 주었던 것은 주지의 사실입니다. 심혈관 질환, 당뇨, 고혈압과 만성콩팥병 같은 비전염성 질환은 사망과 장애의 주요한 원인으로 지속적인 관리가 필수적입니다. 대한신장학회는 모든 예상하지 못한 상황에 대비하고 취약 계층을 지원할 수 있는 정책을 수립하는데 중심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대한신장학회에서는 2023년 세계 콩팥의 날 주간에 (2023년 3월 6일, 월요일 - 3월 10일, 금요일) 유튜브 토크쇼(!23 콩팥 토크쇼)를 비롯한 대국민 콩팥병 홍보와 환자와 보호자의 콩팥병 극복 기고문 모집(나의 콩팥병 이야기), 신대체요법 선택에 있어 환자와 의료진이 모두 다 함께 행복한 신대체요법 공유 의사결정에 대한 실시간 온라인 캠페인 등 다양한 행사를 기획 중입니다.
끝으로, 대한신장학회 모든 회원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하며 회원님들의 많은 의견과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 대한신장학회 소식지. 무단전재-재배포 금지]